여러분 전 세계의 아이들 누구나 좋아하며 둘이 먹다 하나고 죽어도 모를 빨갛고 새콤달콤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힌트는 잼으로도 먹고 빵, 디저트 등에도 이용되는 정말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아시겠나요? 이것은 바로 딸기인데요 빨갛게 영근 새콤달콤한 딸기를 한 입 베어 물면 맛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봄이 다가오는 늦겨울철에 딸기 시즌이 시작되면 이번 딸기 시즌엔 어떻게 딸기를 이용한 음식이 나올지 상상만 해도 즐겁습니다. 이제 봄이 서서히 지나가며 끝나가는 딸기 시즌이 아쉬워 또 한 해가 가기를 벌써부터 기다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딸기가 과일이 아닌 채소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딸기의 외형은 과일이지만 엄연히 과일이 아닌 열매채소로 분류가 되고 있답니다. 오늘은 딸기에 대한 기원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기의 기원
딸기를 처음 먹기 시작한 것은 석기시대부터 입니다. 하지만 딸기를 재배하게 된 역사는 약 200년 정도로 아주 짧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러분은 딸기가 세상에 출현하게 된 계기를 아시나요?
딸기는 18세기 초 스페인과 프랑스의 왕족들에 의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프랑스의 왕 루이 14세와 스페인의 왕 필리페 5세는 할아버지, 손자 관계였습니다. 루이 14세는 스페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스페인의 정보를 모았습니다. 이때 이용되었던 것이 스파이였습니다. 이 스파이는 스페인의 식민지인 칠레에서 식물학자 행세를 하며 스페인의 정보를 얻었습니다. 이때 칠레에서 딸기에 대한 책을 출판하게 되었고, 프랑스로 돌아갈 때 딸기의 종자를 가지고 돌아갔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는 관상용이었으나 이후에 영국의 필립 밀러에 의해 재배용 딸기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일본 강점기 시대에 딸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딸기는 유럽, 일본을 거쳐 딸기가 들어온 것으로 우리나라의 국내 품종은 없이 일본 품종으로 100년가량 딸기를 재배했습니다. 1년에 로열티만 60억 가량을 일본에 지불했던 우리나라는 2005년 국내 개량종인 설향을 필두로 국내종으로 재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설향을 제외하고도 죽향, 금실, 대왕 딸기 등 많은 딸기의 종이 생겨났습니다.
딸기의 효능
1. 면역력 증가
딸기의 비타민C는 레몬보다 2배가 많고 사과보다 10배가 많습니다. 따라서 딸기를 드시면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증가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이 증가하면 외부에서 세균, 바이러스가 들어오는 것을 쉽게 방어할 수 있으며 이는 여러 질병을 피하는 데 있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미용
딸기는 피부 노화와 탄력에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피부를 노화를 방지하는 안토시아닌,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고 딸기에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의 탄력에 중요한 콜라겐의 파괴를 막고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딸기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젖산 분비를 억제합니다. 젖산은 피로 유발물질이므로 딸기를 먹음으로 피로 해소와 피로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과 펙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여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는 혈관질환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도 맑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좋은 좋은 딸기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칼륨의 역할은 우리가 섭취할 시 체내에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몸속에 나트륨이 감소하면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에 도움
딸기에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드렸죠? 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안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눈의 피로도를 낮춰주고 눈 속 수정체가 산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또한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에도 좋습니다.
딸기의 부작용
딸기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식품입니다. 왜냐하면 딸기 겉면의 털이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딸기 속의 단백질 부분이 아토피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나 알레르기를 가진 분들이 딸기를 먹을 때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염, 천식,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딸기를 먹으면 간지러움, 콧물, 재채기,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딸기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냉하신 분들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몸이 냉하신 분들이 딸기를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딸기 씨에 들어있는 독성은 어린 유아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린 유아들이 딸기를 먹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먹이시길 당부드립니다.
* 딸기 씻는 법과 보관법
딸기는 껍질이 없는 채소로 씻을 때 부드럽게 무르지 않도록 가볍게 씻어내야 합니다. 또한 물에 오래 담가두면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C가 물에 녹아 없어지므로 물에 오래 담가 두는 것은 금물입니다. 그리고 꼭지는 꼭 먹기 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꼭지는 딸기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딸기를 보관할 때는 딸기의 꼭지를 제거하지 않고 물기를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최대한 겹치지 않게 가지런히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